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방과후 크랩 분양 블랙아이크랩 키우기 - 왕대 사육장 세트 및 최소 사육 준비물

by 희야~♡ 2024. 11. 27.
반응형

10월 16일, 예정보다 일주일 빠르게 급작스럽게 블랙아이크랩이 집에 오게 되었어요. 1학기에 방과후에서 누에 분양한다는거는 말렸는데 이번엔 못이기고 분양받기로 했답니다. 원래 23일에 준다고 하고 느긋하게 있었는데 갑자기 손에 반찬통을 들고오더니 게가 있다고....


서해에서 잡던 쬐깐한 게 사이즈 생각했는데 어머 이거 왜케 커요? 다리까지하면 제 손바닥만한 크랩이 반찬통 1/3을 차지하고 앉아있지 뭐예요.... 당황.... 준비 하나도 안했는데....

아이는 학원으로 보내고 부랴부랴 준비해봅니다. 키우기 세트는 쿠팡을 알아봐도 당일 배송도 안되고 다음날 배송도 안되고....난감.
일단 유명한 크랩관련 네이버 스토어에서 사육세트 키우기 세트를 구매했어요. 원래 사육 채집통 대자 살까 했는데, 막상 집에 온 크랩을 보니 블랙아이크랩 키우기 세트 왕대 사이즈는 사야 할것 같아서 일단 왕대 제일 큰 사이즈로 샀답니다.
배송까지는 며칠 걸려서 그동안 저 작은 통에 넣어두기가 너무 안쓰러워서 일단 빠르게 준비될 수 있는 기본 템만 준비해보았어요.
 

필수 준비물 : 사육통 (최소 30*20 이상) , 바닥재 (코코넛 껍질 등) , 물그릇 , 밥 그릇 , 온습도계, 은신처, 온열등
선택 준비물 : 크랩먹이, 자동온도 조절기,등반용 망

 
진짜 진짜 필요한건 사육통이랑 바닥재랑 있으면 대충 뭐 밥그릇 물그릇은 작은 종지나 반찬통으로 넣어도 되니 사육통이랑 바닥재만 급한대로 준비하고, 나머지 템들은 하나씩 맞춰서 준비해주시면 될 거 같아요.
 
1. 크랩하우스, 사육통 ( 必  !!!!!  )  - 크랩 분양 첫째날 임시 셋팅 후 이틀 후 왕대 사육통으로 변경 
학교에서 가져오는 반찬통은 15*7cm정도 되는 작은 통이라 거의 크랩의 1/3 사이즈밖에 되지 않아요. 그래서 미리 사육통은 꼭! 준비해야해요. 전 불시에 데려와서 아무것도 없는 상태라 일단 집에 있는 투명 통을 뒤적뒤적. 
그나마 담을 만한 통은 디폼블럭 담아놓던 장난감통이랑 채소담아놓는 투명통이 있었어요. 

위가 반찬통, 아래가 장난감 통

 

사이즈가 일단 장난감통이 더 크기도 했고, 채소통은 아무래도 음식을 담아야해서 나중에 다시 쓰기 어려울 것 같아서 장난감통으로 임시 크랩하우스를 결정했어요~ 바닥재도 없는 상태라서 학교에서 받아온 통에 있는 바닥재를 임시하우스 반쪽에 몰아서 깔아주고 나머지 공간에 작은 종지 1개 넣어서 물그릇 해주었어요~  이렇게 첫날 임시 크랩하우스를 완성했요. 


 
2. 코코넛 바닥재 - 크랩 분양 둘째날 셋팅 완료 
바로 첫날 깔아주고 싶었으나 주변에 파는데가 없어요.. 다이소도 가보고 이마트 애완 코너도 가봤는데 코코넛 바닥재는 이제 안판다고 하네요. ㅠㅠ  크랩 키우기 사육세트에 있긴 한데 배송이 하루 이틀 더 걸리는 상황이라 바닥재에 파고들어가는 것을 좋아한다는데 바닥재가 없고 , 플라스틱 통에서 걸어댕기니 너무 달그닥 거려서 하루라도 빨리 좀 스트레스 덜 받으라고 쿠팡으로 급하게 당일배송 주문해 보았어요. 코코넛 허스크칩 1.5kg 짜리로 주문~ 역시 쿠팡이라 다음날 바로 도착해서 두둑히 깔아주었어요~

임시 크랩하우스에 두둑하니 깔아주고 하루 더 임시 하우스에서 블랙아이크랩을 임시로 보호해주었습니다. 이 바닥재는 앞으로 키우면서 종종 갈아주고 할때 쓸테니 키우기 세트에 있어도 추가로 사두어도 될 것 같아서 그냥 큰 걸로 샀어요. 
 
 
3. 물그릇 - 크랩 분양 첫째날 셋팅하였으나 셋째날 변경 

물그릇이 물 마시는 그릇이 아니더라구요? ㅋㅋㅋ 원래 첫째날은 다이소표 간장종지에다가 물그릇을 해주고 넣어줬는데 알아보니 이 크랩이 물을 마시는 용도보다 거의 들어가는 용도로 사용하는 듯 합니다. 그래서 좀 물그릇은 넓고 편평한 것으로 나중에 교체해주었습니다. 
 
4. 미니온습도계 - 분양 둘째날 쿠팡 구매 셋팅
크랩의 사육 환경이 블랙아이크랩의 경우 온도 25~30도, 습도 70~80%에 맞춰줘야한다고 하는데 알수가 있어야지요. 온도와 습도를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다하여 이것도 급한대로 쿠팡에서 주문했습니다. 이건 블랙아이크랩 키우기 세트에는 포함이 안되어있어서 추가로 구매하긴 해야하는 물품입니다. 미리 샀어요. 

 

이렇게 하나씩 야금야금 해주다가 블랙아이크랩이 집에 온지 3일만에 블랙아이키우기세트 왕대 사이즈가 도착하였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큰 사이즈이긴 한데 막상 물그릇 넣고 은신처넣고 블랙아이크랩까지 입주시키니 큰 사이즈가 아니었습니다. 은신처랑 물그릇, 먹이그릇만 넣어줘도 꽉차는 느낌이예요. 왕대사이즈 사육장이 가로 50, 세로 30, 높이 30정도 사이즈인데 리빙박스로도 많이들 사용하셔서 왕대사이즈보다 큰 사이즈 정도의 리빙박스로 사육통 준비해도 될 것 같습니다. 55L 리빙박스가 왕대 사육장이랑 비슷한 사이즈긴 합니다. 

 


집에 온지 3일만에 블랙아이크랩 하우스가 완성되었어요. 처음 넣어주니 바로 은신처 안으로 쏙 들어가버려서 얼굴보기 힘들고 다음날도 은신처 밑에 파고들어 있고 거의 밑에 파고들어만 있어서 얼굴보기 힘든 블랙아이크랩입니다. 


4. 온열등
온열등이 필요하겠어? 하고 그냥 넘겼는데 온습도계를 넣어주고 나니 습도는 괜찮은데 온도가 계속 25도 아래네요. 가을이고 아직 집에 난방을 하지 않아 우리 인간들은 생활하기 딱 좋은데 크랩하우스는 23~25도 사이를 왔다갔다하여 걱정되어 또 추가로 주문했어요. 온열등은 크랩하우스 사이즈마다 필요 와트등이 다르다고  하고 제가 준비한 왕대 사육장에는 10w~20w로 넣어주면 된다하네요. 은은하게 쭉 켜두려고 10w로 결정했는데 크랩 사이트에서는 소켓+백열등 세트에는 10w 백열등 구성이 없어서 전 따로 샀답니다. 크랩사이트에서 추가먹이와 함께 소캣 주문하고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서 10w 전구 6개를 주문했어요. 
상시 백열등을 켜놓으면 너무 밝은거 아니야? 애들이 야행성이라는되 괜찮을까? 의문이 들었는데 백열등 중 적색 청색등은 소라게가 잘 안보이는 빛이라고 하여 밤에도 켜놔도 된다고 합니다!

 


10w등과 소켓을 사서 셋팅! 블랙아이크랩이 집에온지 7일째 이제 완성되었네요.  그런데 낮에는 괜찮나 했는데 밤이 되니 온도가 잘안올라서 25도 언저리에서 왔다갔다합니다 ㅠㅠ 곧 겨울인데 더 추워질텐데 괜찮을까 싶어서 20w등도 추가로 구매했어요. 잘 모르다보니 자꾸 따로 결제해서 배송비만 자꾸 드네요. 따로 전구만 구비하실 분들은 10w, 20w 모두 구비하시길 추천드려요. 

 


집에온지 열흘만에 20w 온열등 추가구매하여 셋팅하였어요. 확실히 잘 오르네요. 밤에는 켜두고 낮에는 좀 꺼두면서 살짝씩 조절해주고 있습니다. 


5. 은신처
크랩이 몸을 숨기는 것을 좋아한다하여 은신처가 필요하다하여 크랩 키우기 세트에 포함된 코코넛 동굴 은신처를 셋팅해두었습니다. 쿠팡에도 코코넛 은신처로 많이 팔기도 하구요. 우리 크랩이는 설치해주니 첫날만 들어가있더니 둘째날부터는 코코넛 동굴 아래에 굴파고 들어가고 밤에는 코코넛을 등반하거나 굴리고 노네요 ㅡㅡ 은신처의 기능을 못하고 있어서 이게 필요한건지 다른걸로 바꿔줘야할지 고민입니다. 

 


기타 준비물 


자동온도조절기
온열등의 자동 온오프를 조절해주는 장치입니다. 26~28도 사이 온오프를 설정해두고 사용하시는데 전 일단 아직 구매하지 않고 수시로 보면서 끄고 켜고 하고 있어요. 아침에 일어나서 해가 좀 뜨면 꺼주고 오후에 서너시쯤 다시 켜주는 정도? 아직은 큰 불편함은 없는데 여행갈때 어쩌나 싶긴하고, 온도차가 5도 정도 날 수 있어서 크랩이 스트레스받진 않을까 좀 걱정은 되긴 하는데 일단은 없이 키워보려합니다.

등반용 망 등
크랩을 며칠 보니 타고 올라가는 것을 엄청 좋아하네요. 벽에 아무것도 없는데 몸을 옆으로 세워서 집게발 쭉 뻗어 뚜껑까지 매달리는 대단한 놈입니다. 좀더 자유롭게 올라타고 놀 수 있는 등반용 루바망이나 타공판을 넣어줘서 놀 수 있게 해주면 좋겠지요? 전 철망 하나 사서 살짝 구부려서 뒷면과 옆면에 걸쳐서 놓아줬어요.

 

 

철망 사서 넣어준 이틀 후 포착된 철망 타고 노는 블랙아이크랩입니다. 저 사이에 다리가 끼어서 부러지면 어쩌나 걱정은 되는데 아무 일 없어 잘 노는 크랩이예요. 

 

이상 정리하면 개별 준비 시 아래 내용들만 체크해서 준비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빙박스 55L 이상 (50*30*30 사이즈 이상) - 마트나 인터넷 어디서든~
코코넛 허스크 바닥재 800g 이상, 미니온습도계, 은신처,  크랩용 젤리 (간편먹이) - 이상 쿠팡에서 팔고있음
온열등 소켓 & 10W,20W 백열등 - 인터넷 구매 
손바닥사이즈만한 반찬통으로 물그릇, 종지 같은 것에 밥그릇 - 집에 자재 활용 

 

벌써 우리집에 온지 한달이 된 블랙아이크랩, 이제서야 첫 사육일기, 블랙아이크랩 키우기 사육 준비물을 정리해보았어요. 꼭 크랩키우기 세트가 아니더라고 하나씩 셋팅하는게 더 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 급한 마음에 블랙아이크랩키우기세트 왕대사육장 세트를 주문하고 추가로도 막 사모아서 뭔가 뒤죽박죽인 느낌인데 좀 잘 키워보게싸하면 하나씩 골라 담고, 그냥 일단 편하게 시작할래 하면 블랙아이크랩 키우기세트 왕대사이즈로 시작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이가 방과후로 데려온 블랙아이크랩 , 이제는 제가 더 열심히 키우고 보살피고 있습니다. 다들 그러더군요. 아이가 받아와서 엄마가 키우는 크랩아이들이라고... 아이는 이름만 지어주고 한번 들여다보기만 하고 엄마가 다 하고 있어요. 이게 뭐하는거야 하고 화는 내지만 그래도 정이 들어서 하루 안움직이면 걱정되고 온도도 계속 신경쓰고 .. 반려크랩 다 되었네요. 종종 한번씩 우리 블랙아이크랩이 잘 살고 있는지 올려보도록 할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