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 만들기

[중기이유식] 단호박표고양배추죽/닭고기브로콜리표고죽/고구마야채죽/현미감자죽

by 희야~♡ 2016. 1. 23.
반응형


이제 미음이 아닌 죽 이유식! 

조금 쌀가루도 덜 빻아도 되고 재료도 체에 거르지 않고 적당히 작게 다져서 주면 된당! 

그래도 얼른 쌀을 빻지 않고 밥을 먹을 수 있었음 좋겠구먼~ 쌀 빻는건 너무 힘들어 ㅠ 


[단호박표고양배추죽] 

재료 : 단호박, 표고버섯, 양배추, 불린 쌀, 물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겨 찜통에 찐 후 으깨준다. 

2. 표고버섯은 끓는 물에 데친 후 칼로 다져주거나 믹서에 갈아준다. 

3. 양배추는 심지를 제거한 후 찜통에 찌거나 끓는 물에 데친 후 잘게 다져준다. 

4. 불려서 갈아준 쌀을 물과 함께 냄비에 넣고 센 불로 끓여준다.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후 손질한 단호박, 표고버섯, 양배추를 넣고 7분정도 끓여준다. 






완성된 단호박표고양배추죽! 


7개월 꽉 채우고 8개월에 접어들며 처음 먹는 버섯. 연이에게는 처음 먹는 식감일 듯~ 

버섯이라 잘 안씹히고 목에 걸리면 어떻하나 하긴 했는데 그래도 알아서 잘 먹어주네~ 

칼로 다지다보니 크기가 좀 큰게 있어서 그런 건 적당히 먹이면서 두어개 빼고 주니 버섯도 한참을 오물오물 잘 씹어먹고 하나도 남기지 않고 싹싹 비웠다. ^^ 




[닭고기브로콜리표고죽]

재료 : 닭안심, 브로콜리, 표고버섯, 불린 쌀, 물

1. 닭고기는 안심을 사용, 힘줄을 제거한 후 적당량으로 잘라 쌂아서 다져준다.

2.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삶은 후 심지는 빼고 꽃 부분만 사용, 믹서에 갈거나 절구에 빻아준다. 

3. 표고버섯은 끓는 물에 데친 후 칼로 다져주거나 믹서에 갈아준다. 

4. 불려서 갈아준 쌀을 물과 함께 냄비에 넣고 센 불로 끓여준다.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후 손질한 닭고기, 브로콜리, 표고보버섯을 넣고 7분정도 끓여준다. 







[고구마야채죽]

재료 : 고구마, 감자, 당근, 양파, 표고버섯, 불린 쌀, 물

1. 고구마는 삶아서 으깨준다. 

2. 고구마 이외에 사용하는 감자, 당근, 양파 표고를 준비한다. 

3. 감자는 삶아서 으깨주기 / 당근은 삶은 후 다져주기 / 양파는 물에 담궈 매운 기운을 없앤 후 다지기 / 표고버섯도 데친 후 다지기

4. 불려서 갈아준 쌀을 물과 함께 냄비에 넣고 센 불로 끓여준다.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후 손질한 고구마와 야채를 넣고 7분정도 끓여준다. 







[현미감자죽]

재료 : 감자, 당근, 배, 불린 쌀, 불린 현미, 물

1. 쌀과 현미의 비율은 3:1 정도로 준비하여 물에 불려준다. 현미는 조금 더 오래 불려야하므로 약 2시간 정도 불렸다. 

2. 감자는 삶아서 으깨준다. 당근은 삶은 후 다져준다. (난 휴롬에 갈아서 즙과 섞어서 준비) 

3. 불려서 갈아준 쌀과 현미를 물과 함께 냄비에 넣고 센 불로 끓여준다.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인 후 손질한 감자와 당근를 넣고 배는 강판에 갈아서 넣고 7분정도 끓여준다. 






현미를 먹어도 되나 싶었는데 흰 쌀밥만 먹으면 변비에 좋지 않다고 하고 현미를 먹이는 것도 좋다고 하니 이제 현미 시도하여 잘 먹으면 앞으로도 현미는 종종 추가할 예정이다. 현미의 까실함과 감자의 퍽퍽함을 없애기 위해 배를 좀 갈아넣었더니 달큰하니 맛난 향도 나고 잘 먹는다! 

역시 배는... 실망시키지 않는다 ㅎ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