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펌]일출,일몰 사진찍기!

by 희야~♡ 2005. 12. 22.
반응형
구름모드로 찍으면 색감 풍부해져


디카로 일몰·일출 작품사진 만들기

[조선일보 김영훈 기자]

일출·일몰 시간, 기상 상태 등 일기예보는 반드시 확인한다. 동트기 전에 이동해야 하므로 랜턴 준비는 필수. 슬로우 셔터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삼각대도 준비하자. 모래·염분이 섞인 바닷바람은 디지털 카메라의 수명을 단축시키므로 바닷가에서는 카메라를 가방에 넣고 다니는 것이 좋다.

촬영위치 선택

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높은 곳에 올라가 찍는다. 그래야 탁 트인 전망 뿐 아니라 해 앞 쪽에 다른 풍경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생겨 분위기 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다.

노출

태양을 화면 속에 넣고 촬영해야 하는 일출·일몰 사진의 경우 전문 사진가도 적정 노출을 찾기 쉽지 않다. 화면의 중간 밝기 지점인 태양 주변 하늘의 노출을 선택하면 무난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좀 더 섬세한 사진을 찍으려면 선택된 노출을 기준으로 위아래 1단계씩(-1·적정노출·+1) 변화시켜 한 장면을 각각 3장씩 촬영해 본다.

화면구성

해가 정 중앙에 있는 것 보다는 한쪽으로 치우쳐 있어야 공간감이 살고 안정된 구도가 만들어진다.

렌즈의 선택

해를 근사하게 담을 수 있는 결정적인 찬스는 불과 1~2분 만에 지나가 버린다. 그 짧은 시간에 노출을 변경하고 다양한 구도로 촬영하기 위해선 줌 렌즈가 필수.

화이트 밸런스 변화주기

색조가 자동으로 맞춰지는 오토 화이트 밸런스(AWB)를 해제하고 구름, 백열등 모드로 바꾸면 태양 주변에 생기는 색조가 더욱 깊어진다.

일출·일몰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찍을 때는 ▲반드시 플래시를 사용하고 ▲배경이 되는 여명이나 낙조의 노출을 먼저 측정하며 ▲배경의 노출과 플래시 노출이 같게 설정한다. 거리계의 초점은 반드시 인물에 맞춰야 하고 삼각대가 없을 때는 셔터타임을 1/60초 보다 빠르게 선택해야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